하다보면 늘겠지 ʕ •ᴥ•ʔ

직접 해본 것과 그냥 아는 것은 다르니까- 어설프더라도 이것저것 해보는 중

Excel

vlookup 여러 값을 한 셀로 출력하는 방법 (textjoin함수)

JJEELL 2021. 11. 24. 15:11
728x90
반응형

vlookup 여러 값을 한 셀로 출력하는 방법 (textjoin함수)

 

vlookup은 찾을 조건(키값)이 여러 개의 값을 가지고 있을 때, 딱 하나만 반환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. (너무 치명적이야😖)

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값을 찾아서 하나의 셀로 병합하고 싶다면 VLOOKUP이 아닌 TEXTJOIN+배열을 이용하면 된다.

 

[방법]

1. =TEXTJOIN("구분기호",TRUE,IF(찾을문자가 있는 범위 = "찾을문자", 출력할 범위, ""))
2. 함수식 작성 후 ctrl + shift + enter 를 누른다. 그럼 함수식이 { } 대괄호로 감싸진다.

3. 그럼 여러 개 값이 한 셀에 합쳐진다~🙌

 

 

[예시]

- 구분기호: , 

- 찾을문자가 있는 범위 : A2:A10

- 찾을문자 : E2

- 출력할 범위 : B2:B10

 

 

[주의사항]
위 방법대로 했는데도 #NAME 알림이 뜬다면 사용 중인 엑셀의 버전을 확인해보자.
Excel 2019, office 365 상위 버전에서는 TEXTJOIN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,
그 이하 버전은 사용자정의함수(VBA)를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다.

VBA를 직접 만드는 방법은 How To Vlookup To Return Multiple Values In One Cell In Excel? 를 참고하면 되고,
그게 귀찮다면 오빠두엑셀-TEXTJOIN 함수 추가기능 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된다.

 

 

728x90
반응형